본문 바로가기
여행

포천 백운계곡 고향산천식당 무료 평상 대여에 주차까지

by 꿈공 2025. 7. 10.

한여름 무더위를 잊고 싶을 땐 시원한 계곡이 최고죠.

이번에 다녀온 곳은 포천 백운계곡에 위치한 고향산천이에요. 서울 근교에서 멀지 않고, 계곡물 바로 옆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어 피서지로 딱 좋은 곳이었어요. 백숙, 닭도리탕 등 백운계곡 맛집다운 메뉴들도 다양해서 여름 휴가 장소로 강력 추천하고 싶어요.

백운계곡 고향산천 가는법

백운계곡 도로를 따라 상류로 올라가다 보면 도로 오른쪽으로 ‘고향산천’이라는 간판이 보여요. 길가에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표지판과 전광판이 설치돼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주차장

고향산천 뒷쪽으로는 차량 여러 대를 주차해도 여유가 있을 만큼 넓은 전용 주차장이 마련돼 있어요. 계곡 근처에 이렇게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한 곳이 드문데, 주차장 한편에는 남녀 구분된 간이 화장실도 설치되어있어서 더욱 편리했어요.

외부전경 및 편의시설

외부는 흰색 천막이 줄지어 설치돼 있고, 가운데에는 빨간 푸드트럭이 있어요. 주문도 여기서 받고 조리도 즉석에서 해주는 구조예요. 분리수거함부터 개수대까지 있어서 전체적인 분위기가 캠핑장에 온듯했어요.

푸드트럭 옆에는 튜브들이 쌓여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었어요. 튜브는 대여가 가능하고 사이즈와 종류도 다양해서 별도로 준비해오지 않아도 되니 부담도 덜하고 편리했어요.

한쪽에는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탈의실도 설치돼 있었어요. 계곡에서는 옷을 갈아입기 불편한 경우가 많은데, 이곳은 기본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마음 놓고 즐길 수 있었어요.

 

고향산천식당 음식메뉴

고향산천식당에서는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고 있었어요. 컵라면은 3,000원, 아이스커피와 음료는 3,500원이고요. 닭강정과 꿔바로우는 13,000원으로 계곡 별미로 먹기 좋은 메뉴들이에요. 소떡소떡이나 옛날 핫도그 같은 간식류도 판매하고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 손님들도 만족할 만한 구성이었어요

조금 더 제대로 된 식사를 원한다면 백숙류와 전 메뉴가 있어요. 한방백숙과 닭도리탕은 8만원, 능이버섯백숙은 9만원이에요. 여럿이 나눠 먹기 좋은 메뉴라 단체 방문객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고 해요. 감자전, 파전, 도토리묵, 묵사발도 준비되어 있어서 푸짐한 한상을 차려 먹을 수 있어요.

푸드트럭 앞에 서 있는 실사 메뉴판에는 메뉴별 사진과 가격이 큼직하게 나와 있어요. 사진을 보고 참고해서 원하는 메뉴를 골라도 좋을것같아요.

 

백운계곡 무료 평상대여

이곳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바로 이 연못 옆 테이블 자리예요. 발 담그기 딱 좋은 얕은 물이 테이블 사이로 흐르고, 파라솔이 곳곳에 설치돼 있어 그늘도 충분했어요. 어린 아이들과 함께 물장구를 치며 시원하게 식사 할 수 있어서 여름 피서지로 정말 최고에요.

계곡 옆으로 다양한 형태의 테이블이 쫙 놓여있어요. 업소제공공용테이블로 따로 비용 지불없이 무료로 사용가능해서 음식을 싸와서 먹어도 좋아요. 계곡 바로 옆에서 도시락을 먹으면 소풍 온 기분이 들거에요. 물론 준비한 음식을 먹는것도 좋지만 식당 음식도 같이 이용하는게 지역경제에도 도움이되겠지요.  

고향산천의 가장 큰 매력은 계곡 바로 옆에 마련된 평상 테이블 자리에요. 계곡이 바로 옆에 있는 나무 그늘은 시원한 바람이 불고, 물소리까지 어우러져 정말 힐링이 되었어요. 텐트와 돗자리도 펼 수 있어서 특히 아이들과 함께 물놀이 온 가족들이 많이 찾는 명당자리더라고요.

 

고향산천 앞 백운계곡 전경

식당 앞에는 계단을 통해 바로 계곡으로 내려갈 수 있는 진입로가 있어요. 철재 계단이 설치돼 있어 안전하게 오르내릴 수 있었고요. 이쪽은 물살이 조금 있는 구간이지만, 시원하게 발을 담그기에 제격이었어요. 

계곡물은 말 그대로 투명 그 자체였어요. 바닥이 훤히 보일 정도로 맑은 물이 졸졸 흐르고 있었고, 중간중간에는 물고기도 보였어요. 발을 담그기만 해도 땀이 쏙 들어갈 정도로 시원했어요. 

식당 앞 계곡은 수심이 깊은 구간과 낮은 구간이 함께 공존하고 있어서 어른들은 깊은 곳에서 수영을 즐기기 좋았고, 아이들은 낮은 곳에서 물놀이를 즐기기 좋았어요. 튜브를 타고 둥둥 떠내려가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총평

맑고 시원한 계곡에서 물놀이도 즐기고, 백숙·닭도리탕 같은 보양식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곳을 찾는다면 포천 백운계곡 고향산천이 딱이에요. 서울 근교 계곡 맛집으로 당일치기 나들이 코스로도 좋고, 어린이 물놀이 장소로도 추천할 만해요. 고향산천은 주차장, 탈의실, 화장실, 계곡 평상 테이블 등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 여름 피서지로 제격이에요.